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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수명 주기의 의의 알아봐요

by ( ◡̀_◡́)▬▬█(≧Д≦。•̀_ ູ॒=͟͟͞͞(๑•̀д 2022.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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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수명주기의 의의

마케팅 목표는 단기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찾는 것인데요. 가능한 비용을 줄이고 매출을 유지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에요. 제품을 상기시키는 수준의 최소한의 광고를 하여 경비를 절약하고 매출액이 적은 품목은 제거하고 기여도가 높은 품목만 남기고 과잉설비를 제거하고 하청을 늘려요. 취약한 중간상을 제거하고 우량 중간상만 유지하며 최소한의 이익을 유지하는 저가적 정책을 사용하게 돼요. 그러나 충성도가 높은 소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고 가격 정책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어요.

 

새로운 제품이 개발되면 처음으로 시장에 등장하는 도입기, 판매가 빠르게 증가하는 성장하는 성장기, 판매 증가율이 둔화되는 성숙기, 판매가 감소하는 쇠퇴기를 거쳐 점차 시장에서 사라지게 돼요. 이러한 과정을 제품 수명주기(PLC:product life cycle)이라고 해요.

제품 수명주기에 따라 기업의 이익도 변하게 되는데요. 즉, 도입기에는 적자를 보이다가 성장기에 들어서면서 흑자로 돌아서게 되고 일반적으로 성장기 후반에 최고의 이익을 낸 뒤 서서히 감소하게 돼요.

 

 

 

 

도입기

기본적 형태의 제품이 생산되며 소비자가 제품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고 판매가 완만하게 상승하나 제품 개발비용, 광고 및 판매촉진 등의 비용이 많이 들어가 적자를 벗어나지 못해요.

수요가 적기 때문에 생산량도 적고 제품의 원가도 높은데요. 전반적인 제품의 수요가 적어 경쟁도 적은 편이에요.

따라서 제품을 널리 인지시키고, 판매를 늘리는 것이 마케팅의 전략적 목표가 되는데요. 광고의 주된 대상은 제품을 조기에 수용할 가능성이 높은 혁신 소비자 혁신 소비자이며 이들에게 인지시킴으로써 구전효과에 의한 확산을 기대할 수 있어요. 제품에 관한 정보를 주어 상표 인지도를 높이는 광고를 행하고 수량 할인, 소매상 광고 지원 등 중간상 대상 판매촉진을 통해 제품이 많은 소매상에서 취급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일반적으로 개발비, 생산 및 마케팅 비용 등을 초기에 뽑기 위해, 초기 고 가격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경쟁이 적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가능한 경우가 많아요.

경쟁사의 진입이 예상되고 경험 곡선 효과를 볼 가능성이 클 때는 시장 침투 가격전략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데 주력할 수 있어요.

 

 

 

 

성장기

성장기에는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이익이 발생하게 돼요. 대체로 성장기 말에 최다 이익이 실현되는 경우도 많은데요. 경쟁제품이 나타나고 모방제품,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개량 제품이 생겨요.

마케팅 목표는 상표를 강화하고 차별화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 것이 돼요. 제품 성능에 관한 구체적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타제품과의 차이점을 알게 하여 일반 소비자의 인지도와 관심을 높이는 광고가 필요해요. 취급 점포를 대폭 확대하여 소비자가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집중적 유통전략을 사용하게 돼요.

 

 

 

성숙기

성숙기에는 수요의 신장이 멈추게 돼요. 수요가 멈추면서 생산능력을 포화상태가 되고 이익은 절정을 지나 감소하기 시작하겠죠? 격심한 경쟁을 거쳐 경쟁제품이 시장에서 점차 사라지게 되는 시기예요.

마케팅의 목표는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상표 재활성화를 통해 수요를 늘리는 것이 돼요. 이미지 광고를 통한 제품 차별화를 시도하고 제품의 존재를 확인시키는 광고를 하게 됩니다. 신규 소비자 창출보다 경쟁사의 고객을 뺏기 위한 가격 할인, 쿠폰 등 판매촉진 사용이 증가하게 돼요. 성숙된 시장에서 제품을 다시 한번 활성화시키는 재활성화를 시도할 필요가 있는데요. 신규 사용자를 찾거나 기존 고객의 사용빈도, 사용량을 늘리거나 제품의 새로운 용도를 개발하여 매출을 늘리는 시장 확대 전략을 사용하거나 품질, 특징, 스타일을 변화시켜 판매를 증가시키거나 재포지셔닝을 통해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어요.

 

 

 

 

 

 

쇠퇴기

제품이 쇠퇴기에 접어들면 매출이 감소하고 이익이 매우 적어져요. 경쟁제품들이 시장에서 철수하게 되어 경쟁사 수 역시 감소하게 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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