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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신체발달의 특징을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위협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지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방안

by ( ◡̀_◡́)▬▬█(≧Д≦。•̀_ ູ॒=͟͟͞͞(๑•̀д 2022. 8.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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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아동의 신체발달은 영아기에 가장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유아기, 아동기 순으로 발달합니다. 특히 아동기에는 신장과 체중이 점차적으로 증가합니다. 어깨가 넓어지고 팔다리가 길고 가늘어지면서 유아기보다 신체가 훨씬 더 가늘어진 모습이 됩니다. 아동기에는 근육이 성장하는 신체에 적응하느라 근육이 당기는듯 한 느낌의 통증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것을 성장통이라 합니다.

 

 

. 본론

 

1. 아동기 신체발달의 중요성

 

유아 및 아동기는 일생동안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기초가 구축되는 시기입니다. 어린 시절 습득된 움직임의 능력은 일생 동안의 신체의 움직임이나 운동능력을 좌우하게 됩니다. 또한 이 시기는 지능적 발달의 결정적 시기로 지능과 신체발달 간에는 밀접한 상관이 있다는 것이 학계의 주장입니다.

이러한 신체. 운동발달은 아동의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자아개념발달 등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신체. 운동발달은 아동의 생활에 중요하고 절대적인 요건으로서 중요한 의의를 지니게 됩니다. 신체. 운동발달이 이루어지면 아동의 생활공간이 점점 늘어나고 다양한 경험을 더 많이 할 수 있게 되어 아동의 인지발달이 촉진됩니다. 아동에 대한 타인의 반응은 아동의 신체. 운동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신체. 운동발달은 간접적으로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체. 운동발달은 자아개념발달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신체. 운동발달이 미숙한 아동은 또래 아동들로부터 따돌림을 받거나 놀림을 당하여 소외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동은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여 위축되고 열등감을 가지게 됩니다. 반면에 신체. 운동발달이 정상적이고 조화롭게 이루어지면, 또래 아동들과 잘 어울리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됩니다.

 

 

2. 아동기 신체발달의 특징

아동기는 가정에서 학교로 생활의 중심이 옮겨지고, 공식적인 학교교육을 받기 시작하면서 국가와 사회가 원하는 기본적인 소양과 기술을 습득하고 발달시키는 단계입니다. 물론 우리나라의 경우는 거의 대부분의 아동들이 영유아기부터 어린이집, 유치원, 사설학원을 통해서 사적이거나 공적인 보육서비스와 교육을 받기 시작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 시기는 초등학교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시기로 만 6~7세부터 만 12~13세까지의 시기입니다. 아동기는 공식적 학습이 시작된다는 의미에서 학동기, 학령기로 불리기도 하며, 또래끼리 어울려 다니기 시작한다고 해서 도당기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아동기에서는 자신의 능력을 자발적으로 시험해 보려 하며 재미있는 일들을 반복해서 시도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자신만의 문화와 습관, 가치관을 형성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서 자신감과 독립심이 발달하며 점차 지능이 발달합니다. 운동과 놀이를 통해 신체발달과 상상력, 추리력, 판단력, 사고력을 발달시키며 자신만의 세계관을 형성합니다. 그러나 아동기의 세계관은 아직 주관적인 세계관이라는 점에서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 완성되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 시기는 자존감 발달과 향후 기본적인 사회기술과 가치관을 확립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므로, 아동이 자신감을 갖고 과업을 달성할 수 있도록 주위로부터의 많은 긍정적인 지지가 필요합니다. 프로이드의 발달 단계 중 잠복기에 해당하는데, 아동기 이전 단계인 유아기에서 나타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나 일렉트라 콤플렉스가 어느 정도 해결되거나 잠재되고, 성적 공격적 충동이 억제됨으로써 중요한 정신적 발달사건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봅니다. 잠복기에는 이성 친구보다는 동성친구와의 관계를 통해 사회적인 기술을 배우고 사회화의 여러 측면이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에릭슨의 발달단계 중 학령기에는 근면성 대 열등감이 발달하는 시기로 자아의 성장이 가장 확실해지며 과업으로 근면성을 성취하는 시기입니다. 도덕적인 발달은 콜버그가 말하는 인습적 수준에 해당하고 피아제의 도덕발달단계에서는 자율적 도덕성 단계에 해당하지만 7-10세의 아동기는 보통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이 함께 나타난다고 보며, 10세경부터 자율적 도덕성 단계에 도달합니다.

 

3. 아동기 신체발달에 위협을 주는 요인

 

.영양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요인은 영양섭취입니다. 영양섭취는 신체발육 뿐만 아니라 면역성, 활동력, 건전한 정신 등 모든 측면에서 영향을 미칩니다. 유아기는 영아기 때보다 성장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칼로리 섭취가 감소되지만 양질의식사를 하여야 합니다. 우유와 유제품, 육류와 달걀, 완두와 콩, 땅콩버터와 같은 육류 대 채소와 과일, , 곡류는 반드시 섭취하여야 합니다.

 

 

 

영양섭취는 골격의 성장, 신체의 형성, 질병 감염에 영향을 미칩니다. 유아에게 적절한 영양소는 개별 유아의 상태에 따라 개인차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지방과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을 모두 함유하고 있는 균형 잡힌 음식을 제공해 줘야 합니다 .이러한 영양소가 결핍되거나 과잉공급 되는 경우 신체발달에 장애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영양결핍이 생후 5년 이상 오래 지속되는 경우 두뇌성장을 지연시키며 키도 자라지 않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특히 칼슘과 그 외 다른 무기질, 철분, 비타민, 단백질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고른 영양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유아기는 식사예절에 대한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식사 특유의 나쁜 습관은 일찍 교정되어야 합니다. 정규식사보다 간식을 좋아하게 된다든지 음식을 보고 투정을 부리거나 꾸물거린다던지, 식사 중에 장난을 치거나 식사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먹거나 입안에 음식물을 가득 넣고 말을 하는 등 나쁜 식사 습관을 예방하기 위한 지도가 필요합니다.

 

 

. 정서적 스트레스

 

스트레스에 대한 대부분의 논의는 성인의 반응을 기준으로 이루어져 왔습니다. 아동의 스트레스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입원, 이별, 상실, 고통과 같은 특정한 스트레스와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상황에 대한 연구로 제한되었습니다.

 

부모와 양육자들은 아동의 스트레스 징후를 발견함으로써 아동의 스트레스 관리를 도울 수 있습니다. 수많은 스트레스원들에 동시에 노출되면 아동은 더 취약해집니다. 아동은 연속된 스트레스로 건강이나 행동의 심각한 변화를 경험합니다.

 

아동을 돌보는 사람이나 부모는 아동기 스트레스의 본질, 스트레스를 인식하는 방법과 예견되는 결과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육자들은 아동의 두려움과 걱정을 파악하고, 무엇이 문제인가를 알도록 해야 합니다. 신체적 접촉은 아동에게 편안함과 확신을 주며 단지 잡고, 안고, 만져주기만 하여도 긴장을 완화시키고 편안함을 주며, 의사소통을 쉽게 합니다. 또한 가족 외출, 휴가 여행,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는 것 등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행위를 경험하게 하는 것은 아동에게 힘과 안전을 증진시킵니다.

 

. 환경

 

1) 빈곤

 

임신부가 적절한 건강관리를 하지 못할때부터 시작해서 저체중 아기를 출산하거나 이후 지속적으로 발달상의 문제들을 야기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빈곤가정 유아는 사회 및 경제적 수준이 높은 가정의 유아보다 납중독의 위험이 높고 납에 중독된 경우 낮은 지능 낮은 성취수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2) 흡연

담배 연기에 노출되는 횟수가 많을수록 유아가 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는데 폐렴, 기관지염, 중이염, 화상, 천식등은 간접흡연으로 인한 질병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아동기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방안

 

. 고른 영양소 섭취할 수 있도록 식단 준비

 

우선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부 부모님들은 단백질과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성장에 가장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곤 합니다. 다른 영양소와 균형을 이루지 못한다면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합니다.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섭취되어야 건강하게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고 가능한 패스트푸드 보다는 한식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비만 아동들도 많이 늘고 있는데 패스트푸드나 가공식품 위주의 식단에 자주 노출되어 성장에 필수적인 다양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 아이가 골고루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균형 있는 식단을 구성해야 건강한 성장이 가능합니다.

 

. 성장에 필수인 숙면 습관

 

시간도 중요하지만 잠에서 깨지 않고 푹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수면을 취할 때는 암막 커튼등을 통해 완전히 어두운 상태로 만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이 적어야 멜라토닌의 분비가 더욱 촉진된다고 합니다. 아이가 어두운 것을 두려워 할 경우에는 수면 2~3시간 전부터 수면등을 켜고 아이에게 책을 읽어 주는 등 어둠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잠들기 편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운동하면서 튼튼하게 성장하기

 

아주 어릴 때에는 수영의 영법을 정식으로 배우기 보다는 무리없이 물놀이를 하면서 물과 친해지는 동안 자연스럽게 운동과 놀이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부담도 느끼지 않고 건강한 성장에도 좋은 수영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보다 건강하고 튼튼하게 성장을 위한 습관을 키워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기 신체발달의 특징을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위협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지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았습니다. 성인의 식습관은 유아에게 영향을 주므로 교사나 부모는 유아에게 좋은 식습관을 길러줄 수 있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유아 교육기관에서는 유아의 급식과 영양교육을 통해 가정에서 배우지 못했거나 고치지 못한 식습관을 시정하도록 지도해야 할 필요가 있고 적절한 식습관 지도를 통해서 올바른 음식에 대한 기호, 식사예절, 식사태도 등을 갖도록 하는 것은 유아교육기관의 중요한 임무일 것입니다. 이처럼 건강한 식생활 습관을 키우는데 가장 기초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 곳이 바로 유아교육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자칫 소홀하게 지나쳐 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유아들의 올바른 식사태도를 형성시키고 편식을 줄임으로서 유아들의 건강 도모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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